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사회

계란 값 급등 폭등 원인 :: 애그플레이션 뜻 :: 코로나 여파

by 나의자랑이랑 2020. 4. 3.

계란 값 급등 폭등 원인 :: 애그플레이션 뜻 :: 코로나 여파

최근 계란 값이 급등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세계 최대 농산물 생산국이자 수출국인 미국의 3월 4주 계란 도매가격이 2019년 동일한 기간과 대비했을 때 323%, 과거 3년 평균치 보다 119% 상승했다고 하는데 이는 2018년 이후 최고치라고 합니다. 과연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코로나 19로 인해 전세계 사람들이 집 밖에 나가는 것을 자제하면서 마트 등에서 식품 등을 사재기하여 집에서 요리해서 먹는 경향이 증가하면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즉 코로나 여파로 인한 식품 사재기가 식자재 가격 폭등을 야기한 것입니다. 또한 미국의 최대 기념일 중 하나인 부활절(4월 12일)을 앞두고 계란 구매가 증가한 것도 영향을 미칠 것 같네요. 미국 농림부(USDA)에 따르면 계란의 전체 재고량은 2주 연속 10% 감소했다고 합니다. 혹시 계란이 많이 필요하신 분들은 미리 사두시는게 좋겠네요. 현재 미국에서는 농산물 부분은 필수 산업분야로 지정하여 농산물의 운송이나 수출에 차질이 없도록 조치하고 있다고 합니다.

계란값 급등

미국의 계란 수요량을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보시다시피 계란의 수요가 13주째에 급등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0년이 주황색, 2019년이 파란색 라인입니다.



계란 값 급등


주 단위로 생산되는 계란을 나타내는 위의 그래프는 급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네요.

참고로 30-dozen cases는 계란 한판(30알)이 12개씩, 총 360알이 들어있는 계란 한 박스를 의미합니다. 아래 사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애그플레이션란?

애그플레이션은 농업(agriculture)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곡물 가격이 급등하여 물가가 오르는 현상을 나타냅니다. 



*자료출처 : USDA (이미지 내 표시)



댓글